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 바르는 순서는?

상처가 났는데 후시딘과 마데카솔 두 가지 모두 있다면 어떤 연고를 바를까요?

후시딘과 마데카솔은 모두 상처 치료에 사용하는 연고이지만 함유 성분이 다르다 보니 사용 목적이 조금은 다릅니다.

과연 어떤 상처에 어떤 연고가 더 효능이 좋을까요?

후시딘-마데카솔-차이

이번 포스팅은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성분 및 효능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먼저 ‘후시딘’과 ‘마데카솔’은 국내 대표 상처 치료 연고로 자리 잡고 있으면서 오랜 기간 경쟁 구도를 이어가고 있는것이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입니다.

두 연고 모두 피부 상처의 세균에 의한 감염을 막는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후시딘은 일반 의약품 이며 마데카솔은 안전상비 의약품 입니다.

후시딘

후시딘은 찰과상, 화상, 베인 상처 등 세균 감염이 우려되는 상처에 사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후시딘-마데카솔-차이
  • 후시딘은 항생제 성분인 퓨시드산나트륨을 함유한 연고로 상처의 세균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또 후시딘에는 ‘백색바세린’도 함유돼 상처 부위를 덮어주며 상처를 회복하는 습윤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을 주어 ‘살균’ 작용이며, 싶은 부상, 염증, 출혈 등 상처 초기에 바르면 좋습니다.

마데카솔

반면 마데카솔은 세균 감염을 예방해주는 효과는 없지만 피부 재생을 돕고 가벼운 상처, 치료된 상처 등에 효과가 좋으며 상처가 빨리 아무는 것을 도와줍니다.

후시딘-마데카솔-차이
  • 마데카솔은 ‘센텔라아시아티카·초산히드로코르티손’을 주성분으로 하며 주된 효능으로 항생제 성분은 없지만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 입니다.
  • 후시딘은 약국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며 마데카솔은 약국 및 편의점 모두 구매 가능한 안전상비의약품 입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사용법

즉 후시딘은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곳에 초점을 뒀지만 마데카솔은 상처 부위의 새살을 돋게 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즉 상처 초기에는 상처가 덧나지 않도록 하고 상처의 소독을 위해 후시딘을 발라주고 어느 정도 상처가 아물 때 쯤에는 피부의 회복을 돕고 흉터 예방을 위해 마데카솔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전문의.일반의.전공의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