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 자주 나고 코피 덩어리 생기는 이유

몸에 특별한 이상 없는데 주르륵, 갑자기 코피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피 나는 이유는 다양하며 계절에 따라 원인도 다를 수 있습니다.

코피

코피가 나는 이유

  • 피로
  • 스트레스
  • 건조한 날씨
  • 코의 구조
  • 질환

피곤하면 코피 나는 이유

피곤하면코피

간혹 드라마나 영화에서 며칠 동안 야근을 한 주인공이 갑자기 코피를 흘리는 장면이 자주 등장 합니다.

그러다 보니 코피가 어느 덧 ‘과로’ 의 상징처럼 여겨지는데 실제로 피곤이 쌓이면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우리 코 입구에는 작은 혈관이 많이 모여 있는데 잠을 자지 못하면 신체리듬과 호르몬 변화로 인해 혈관이 수축하고 코점막이 약해지기 때문 입니다.

혈관 수축으로 혈압이 증가하면 혈관이 터져 코피가 나게 되는 것 입니다. 특히 생체 리듬상 아침에 혈압이 높아 무리하면 아침에 코피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코피나는이유

스트레스를 받아 몸의 기능이 저하될 때도 코점막이 건조해지면서 코피가 날 수 습니있다. 점막에 수분이 적으면 작은 자극에도 점막이 벗겨지는 등 쉽게 손상을 받아 출혈이 나기 쉬워지기 때문 입니다.

날씨 때문에 코피나는이유

건조하면코피

건조한 날씨 탓에 코피가 자주 나기도 합니다.

우리 콧속은 50% 정도의 습도로 유지되어야 하는데 건조한 날씨 탓에 콧속 습도가 낮아지고 점막도 함께 건조해지면서 가벼운 자극에도 점막이 벗겨지게 되고 이때 점막 아래 혈관이 노출되면서 혈관이 터지기 쉬운 상태가 돼 코피가 나게 됩니다.

코피 자주나는 이유

코피-자주나는-이유

구조적 이상(비중격)

너무 자주 코피를 흘린다면 먼저 구조적 이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특히 코를 좌우로 가르는 연골인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거나 돌출되면 특정 부위에만 마찰이 생기고 자극이 축적되면서 점막이 손상돼 코피가 수시로 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점막이 약해졌기 때문에 조금만 피곤해도 약해진 점막이 자극을 받아 코피를 자주 흘리게 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코피-자주나는-이유

또 알레르기 비염이어도 코피가 자주 나게 됩니다.

코점막에 생기는 염증 반응인 알레르기 비염은 재채기, 콧물, 코막힘, 간지러운 증상을 동반하며 이로 인해 코를 자주 만지거나 풀게 되면 코 점막이 쉽게 자극받고 그 과정에서 혈관이 상처를 입어 코피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비강건조증

코피-자주나는-이유

춥고 건조한 겨울에 코피가 잘 나는 사람은 비강건조증 때문일 수 있습니다.

비강건조증이 있으면 콧속이 당기듯이 간지럽고, 코를 만지면 통증이 느껴지는데 심할 경우 코 점막이 메마르고 갈라져 찢어지면서 코피를 자주 흘리게 됩니다.

참고로 비강건조증은 성인보다 어린이에게 잘 나타나는데 이는 성인보다 몸속 수분량이 적어 코가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집에 있는 바세린을 이용하면 비강건조증을 쉽게 치료 완화할 수 있습니다.

바세린활용법

코피 많이 나는 질환

코피나는질환

특정 질환 때문에 코피가 많이 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백혈병, 다발성골수종, 혈우병 등으로 혈액의 응고·지혈을 담당하는 혈소판의 수가 줄어드는 혈소판감소증이 있으면 코피가 자주 또 많이 나게 됩니다.

또 폰빌레브란트병 같은 선천적 응고 장애, 동맥경화증, 유전성 출혈성 모세혈관 확장증 등도 잦은 코피의 원인이 됩니다.

코피 덩어리 생기는 이유

코피-덩어리

간혹 코피가 젤리처럼 굳어진 코피 덩어리로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피 덩어리는 코에서 분비되는 점액이 말라서 결정되어 생기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 피가 굳어진 것
  • 코피와 콧물이 섞인 것
  • 콧물에 고름이 섞인 것

건조한 공기

공기가 건조하면 코와 인두가 건조해지며 이는 분비물이 더 말라서 코피 덩어리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알레르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먼지나 꽃가루 등의 알레르기성 물질에 노출될때 코와 인두 내마개가 부어오르고 분미물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 분비물이 걸려서 코피 덩어리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염증

염증에 따라 코 분비물의 양과 질이 변하고 결국 코피가 덩어리로 나오게 됩니다. 만약 코피 덩어리가 나오는 증상이 반복되고 콧물에서 악취가 나거나 두통이 발생한다면 병원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으로 인해 코와 그 안쪽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고 악화될 가능성이 높으며 염증이 만성화하면 치료가 더 어려워 지기 때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