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성발톱 자가치료 – 자가진단 방법

내성발톱 자가치료 – 자가진단 할 수 있는 방법은?

내성발톱 자가치료

내성발톱 자가치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며 자가진단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성발톱으로 고통받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은 듯 합니다.

내향성발톱 또는 조갑감입 이라 불리우는 이 질병은 대표적인 손발톱 질환 중 하나로 주로 엄지발톱에 많이 발생 합니다.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 들어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데 그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 입니다.

내성발톱이 생기는 원인

피부암의 일종인 악성 흑색종, 염증, 곰팡이 감염, 만성적인 내성 발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내성발톱원인 – 신발

내성 발톱은 젊은 연령층 중에서도 특히 하이힐을 자주 신는 여성에게 잘 나타납니다.

앞코가 좁고 뾰족한 구두, 특히 높은 하이힐을 즐겨 신으면 무게가 엄지발가락 중심으로 쏠리면서 엄청난 무리를 주게 되며 게다가 통풍까지 잘되지 않아서 발가락 사이에 땀이 차면 무좀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 꽉 조이는 신발을 장시간 신었을 때 또는 발가락 뼈가 튀어나온 경우 내부 압력의 증가로 인하여 내성발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성발톱원인 – 발톱깍기

손톱깎기로 발톱 바깥쪽을 깊이 깎을 경우 자칫 살 속에 숨은 잘리지 않은 발톱 파편이 살 속을 파고 들어 내성발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내성발톱원인 – 발톱무좀

발톱 무좀을 오래 방치 할 경우 발톱의 모양이 변형되면서 내향성발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내성발톱원인- 비만과 노화

비만이나 노화가 진행되면서 발톱이 자연적으로 굴곡이 심해지는 경우에도 내성발톱이 발생합니다

또 내향성발톱은 유전적인 유인도 있습니다.

내성발톱 자가치료

내성발톱 자가진단 방법

아래항목 중 4개 이상이 해당된다면 내성발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1. 발톱을 둥글게 깎는 경우 내향성발톱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발톱 바깥 쪽을 깊이 깎는 경우 내향성발톱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가족 중 내성발톱을 가진 가족이 있는 경우 내향성발톱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엄지 발가락 뼈가 튀어나온 경우 내향성발톱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가려운 발을 방치하는 경우 내향성발톱이 생길 수 있습니다.
  6. 타이트한 신발을 자주 착용하는 경우 내향성발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내성발톱 자가치료

내성발톱 자가치료

내성발톱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손발톱의 모서리와 그 아래의 살 사이에 솜꾸러미나 치과용 치실를 끼워 넣어주면 수술 없이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내향성발톱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 합니다

내성발톱 자가치료 – 소독솜

내향성발톱 자가치료 하는 방법은 파고 드는 발톱을 살짝 들어 그 사이에 소독솜을 끼어넣어 고정 시키는 겁니다.

이렇게 처치를 하고 계속 다니면 발톱 자라는 방향이 점차 바뀌어서 기존에 휘어진 부분이 길게 자라 앞으로 향하게 됩니다.

단 이때 발톱을 충분히 적셔서 잘라주면 되는데 둥근 타원형 모양이 아닌 일자 앞머리를 자르는것 같이 약간 길게 잘라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발톱을 바짝 깍지 말고 항상 여유공간을 두고 일자모양을 유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내향성발톱 자가치료에 제일 중요한 점은 발은 신체 중 땀이 많이 나는곳 이고 또 환기하기가 어려운 부위라 소독솜을 주기적으로 갈아주어야 합니다.

내성발톱 자가치료 – 교정기

내성발톱 자가치료 하는 또 다른 방법은 시중에 나와 있는 내성발톱 교정기를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내성발톱 자가치료 – 족욕

소금물에 족욕을 하는 것도 혈액순환을 도우주고 발톱을 유연하게 만들어주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엡솜 소금은 피로한 다리를 풀어줄 뿐만 아니라, 큐티클을 회복시키고 내성발톱을 방지합니다.

발이 견딜 수 있는 온도까지 물을 데운 다음, 엡솜 소금을 넣은 후 발을 15분간 담그고 있다가 잘 말리고 양말을 신으면 됩니다.

내성발톱 자가치료 – 과산화수소

과산화수소는 강력한 소독제이기 때문에, 내성발톱 주변의 피부를 부드럽고 활력있게 만드는 가장 좋은 협력자 중 하나 입니다.

물을 데운 다음 과산화수소 반 컵과 섞은 후 15-20분간 발을 담갔다가 말립니다. 양말을 신거나 내성발톱 부분에 밴드를 붙이는데 이를 매일 반복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내성발톱 자가치료- 마늘

마늘은 내성발톱으로 인한 감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생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늘을 절구에서 부순 후, 발톱에 바른 후 접착밴드로 감싸고 하루밤 동안 유지하며 이를 매일 반복합니다.

내성발톱 자가치료 – 빅스 베이포럽


빅스 베이포럽은 내성발톱으로 인한 자극과 통증을 완화하는 소독제 입니다. 통증을 줄이기 위해 이것을 직접 발라도 되지만, 마늘과 섞어서 사용하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마늘을 부순 후 빅스 베이포럽과 섞은 후 이것을 내성발톱에 바르고 밴드를 붙힙니다. 하루밤 동안 유지하고 이를 5일간 매일 반복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