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 물찬느낌 있을때 해결법

물놀이의 계절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워터파크, 계곡, 해수욕장 등에 사람이 넘쳐나는 시기, 더위를 식히기 위해 물에서 놀다보면 귀에 물이 들어가는 일이 다반사 입니다.

귀에-물찬느낌

그럼 귀에 물이 들어갔을때 해결 방법은?

물놀이를 하지 않았는데 귀에 물찬느낌 있다면?

귀에 물이 들어갔을때

먼저 귓속에 들어간 물은 대개 저절로 흘러나옵니다. 따로 조치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드물게 귀 안에 남아 있는 물이 외이도염 등 귀 관련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귀에 물이 들어갔을때 빼는 방법으로 면봉을 사용 합니다. 하지만 이는 ‘절대 금지’ 입니다.

면봉 사용은 물을 더 깊숙이 밀어 넣고, 박테리아까지 추가하는 행위로 너무 깊이 찌르면 외이도와 고막에 상처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차라리 면봉대신 휴지를 길게 말아 귀속에 넣는 것이 위생적 입니다.

또 손가락으로 넣었다 빼기를 빠르게 반복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역시 외이도에 상처가 나면 염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권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귀에-물찬느낌

귀에 물빼는 방법

  1. 중력을 이용하기: 가장 간단한 방법은 머리를 기울이는 것 입니다. 머리를 기울인 채 물이 들어간 귀를 손바닥으로 막아 약한 진공 상태를 만들었다가 재빨리 떼면 기압 차로 물을 더 쉽게 뺄 수 있으며 수건을 베개에 깔고 몇 분 동안 옆으로 눕는 방법도 있습니다.
  2. 귓바퀴 당기기: 귓바퀴를 잡아 뒤나 아래로 부드럽게 당기는 방법으로 귀속 물렁뼈를 움직여 외이도를 직선에 가깝게 만들어 줍니다. 이 때 귀를 잡아당긴 상태에서 머리를 좌우로 까닥까닥 흔들면 도움이 됩니다.
  3. 드라이기 사용: 드라이기를 가장 낮은 온도로 설정하고 귀에서 30㎝ 정도 떨어뜨려 작동하여 말려줍니다. 귓속으로 직접 바람을 넣는 대신에 귓구멍 주변을 말려줘도 됩니다. 따뜻하고 건조한 공기가 물 근처에만 있어도 물을 끌어당기기 때문 입니다.
  4. 알코올: 소독용 알코올과 백식초를 5대 5로 혼합한 용액 3,4 방울을 귀에 넣는 방법으로 귀에 들어간 물을 빼낼 뿐 아니라 염증도 예방해 줍니다. 단 고막이나 귀속에 상처가 있다면 이방법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5. 진공상태 만들기: 물이 차 있는 귀를 손바닥에 대고 진공상태를 만든 후 물이 나올 때까지 눌렀다 떼기를 반복 합니다. 막힌 하수구를 뚫는 것과 같은 원리 입니다.
  6.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은 귀의 염증을 예방하고 물을 밖으로 내보내는 효능이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을 적당량 데워준 후 귀에 몇방울 떨어트려 줍니다. 오일이 안쪽으로 들어가도록 반대쪽으로 누웠다가 5~10분 뒤 돌아누워서 오일을 빼 줍니다.

귀에 물찬느낌

만약 물놀이를 하지도 않았는데도 귀 속이 불구하고 먹먹함이 느껴진다면 다음과 같은 원인 때문입니다.

  1. 귀지: 귀에 공기 찬 느낌이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과도하게 쌓인 귀지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귀지가 쌓인 위치가 외이도 쪽이라면 이런 물찬 느낌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2. 이관개방증: 비행기를 타거나 엘리베이터를 탈 때 기압차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이관개방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높은 곳에 올라갈 때 귀가 먹먹하다면 이관개방증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중이염: 귀에 물찬느낌의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중이염 입니다. ‘중이’에 염증이 차오르는 질환으로 세균,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물게 알레르기나 흡연 등의 환경적인 요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귀에-물찬느낌

귀에 물찬느낌 있을때 해결 방법

  1. 기다려보기: 경미한 증상의 감염이나 이관개방증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치유 될 수 있습니다. 귀에서 고름이 나오거나 통증이 없다면 시간을 두고 지켜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귀 찜질하기: 귀에 물찬느낌 지속된다면 귀를 따뜻하게 찜질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단 너무 뜨겁게 하면 오히려 좋지 않기 때문에 5~10분 정도 따뜻하게 찜질해 염증을 가라앉히시길 바랍니다.
  3. 발살바 호흡법: 이관개방증이나 비행기를 타면 귀가 아픈 항공성 중이염이 나타난다면 발살바 호흡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코를 막고 입을 꾹 다문 상태에서 입 안에 있는 공기를 코 뒤쪽으로 보낸다는 느낌으로 힘껏 밀면 됩니다. 이때 귀가 뚫리는 느낌이 들며 소리가 정상적으로 들린다면 이관이 열린 것입니다.
  4. 항히스타민제 복용: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나타난 증상이라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약없이 코막힘 해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