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건강하고 딱히 몸이 아프지 않아도 미래의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먹는 영양제
하지만 아무때나 먹으면 그 효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많이 복용하면 오히려 건강에 문제가 되는 영양제도 있습니다.
그럼 언제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칼슘제 복용시간은 언제?
칼슘제 복용시간
일반적으로 종합비타민에는 미네랄 성분과 지용성 비타민이 함께 들어있어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신체 활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아침 식후에 먹는 것이 좋으며 만약 아침 식사를 안 한다면 점심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연 복용방법
아연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필수 미네랄로 면역 체계 강화부터 피부건강, 미각 및 후각 기능 유지, 상처 치유까지, 아연의 효능은 매우 다양합니다.
아연 복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연은 공복에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어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단 칼슘과 아연을 함께 섭취하면 아연의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저녁보다는 아침 식사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아연은 비타민A와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A와 아연을 같이 복용할 경우 아연이 비타민A가 혈액 속에서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며 필요한 곳에 고루 분포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 입니다.
마그네슘 복용시간
마그네슘은 현대인의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중 하나로 우리 몸의 뼈 건강, 에너지 생성, 신경 기능 유지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 합니다.
우리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근육 경련, 불면증, 만성 피로, 근육통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하고 숙면을 돕기 때문에 저녁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위산이 분비돼야 마그네슘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식후 30분 이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 복용방법
철분은 우리 몸의 적혈구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몸 구석구석에 산소를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우리몸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하여 만성 피로, 어지럼증,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철분제 복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철분제는 공복에 먹는 것이 흡수율은 가장 좋습니다.
- 하지만 공복에 먹고 속쓰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하루 2번 아침과 저녁식사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단 커피나 녹차, 마그네슘을 같이 마시거나 복용하면 철분의 흡수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 철분의 흡수율을 높이고 싶다면 아침식사 후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철분제로 인한 속쓰림이 지속된다면 복용하는 철분제의 종류를 변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철분제는 사용되는 철의 종류에 따라 1, 2, 3가 철로 구분되는데 가장 흡수율이 높고 저렴해 많이 사용되는 2가 철분제의 부작용이 위장장애 입니다.
따라서 3가 철분제로 제품을 변경하는 것도 방법 입니다.
칼슘제 복용시간
칼슘은 우리 몸에서 가장 풍부한 무기질 중 하나로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 입니다.
뿐만 아니라 신경 전달, 근육 수축, 혈액 응고 등 다양한 생리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칼슘제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
- 뼈 건강 유지
- 골절 예방
- 신경 및 근육 기능 유지
- 혈액 응고
2. 칼슘제 복용시간
- 칼슘제를 공복에 섭취하면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칼슘제는 비타민 D와 마그네슘을 함께 복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칼슘은 체내에 25%만 흡수되고 나머지는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 마그네슘을 함께 섭취하면 체내 흡수율을 훨씬 높여 줍니다.
- 또 칼슘 흡수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마그네슘의 작용이 필요한데 이 세 가지의 영양제를 함께 복용하면 서로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