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끝이 찌릿 할 때 의심되는 질환 3가지

손끝이 찌릿 할 때 의심되는 질환 3가지

손끝이 찌릿

이번 포스팅은 손끝이 찌릿 하다면 의심할 수 있는 3가지 질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끝이 찌릿하다면

갑자기 찾아온 한파, 찬 바람에 손끝이 찌릿 하다면 그냥 넘어갈 일이 아닙니다. 그냥 방치하다 뼈 함몰이라는 최악의 사태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끝이 찌릿 – 사구체종

갑자기 불어온 찬 바람에 손톱 밑이 찌릿하고 아프다면 ‘사구체종’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이 질환은 눈으로 보이는 증상도 없어 방치하기 쉬운데 자칫 잘못하다간 손가락을 구성하는 뼈가 함몰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사구체종이란

사구체란 피부 아래서 체온 조절을 돕는 모세혈관이 털 뭉치처럼 얽힌 혈관 다발로 여기에 양성 종양이 생긴 것을 사구체종이라고 합니다.

  • 사구체종 증상

주로 여성에게 손톱과 발톱 아래에서 잘 발생하며 차가운 온도에 민감해 겨울철 찬 바람을 쐬거나, 찬물에 손을 넣었을 때 욱신거리는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 눌렀을 때도 날카롭게 아픈 통증이 느껴지며 드물게 종양이 있는 손·발톱이 갈라지거나 변색 되기도 합니다.

사구체종은 흔하지 않지만, 자연치유 되지 않아 의심되다면 수부외과 세부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만약 사구체종을 그냥 방치한다면 종양이 커지면서 손가락뼈의 함몰이나 변형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손끝이 찌릿 – 팔꿈치터널 증후군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거나 평소 혈액순환의 상태가 좋지 않은 분들이 종종 손끝이 찌릿 찌릿하고 아프거나 저린 현상을 종종 느끼실 수 있는데 이 경우 팔꿈치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손끝이 찌릿
  • 팔꿈치터널 증후군이란

이 질환은 손목을 계속 움직여서 발생하는 손목터널증후군 다음으로 많이 발병하는 질환으로 팔꿈치를 많이 사용하거나 부담을 주면 팔꿈치 신경이 눌려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 입니다.

  • 팔꿈치터널 증후군 증상

손끝이 아프거나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 심하면 손에 힘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아서 옷의 단추를 채우기 힘들거나 젓가락을 제대로 쥐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일상생활에 여러 불편함을 주기도 해요.

​참고로 손목터널증후군과 증상이 비슷합니다.

하지만 손목터널증후군은 엄지, 검지, 중지와 같은 손가락의 감각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고, 팔꿈치터널증후군은 팔꿈치와 손목, 새끼손가락에서 찌릿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 팔꿈치터널증후군 원인

팔꿈치터널증후군은 팔꿈치를 빈번하게 사용하거나 부담을 줬을 때 발생하는 질환 입니다.

일상생활 중에 오랫동안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장시간 팔꿈치를 책상에 기대고 오랫동안 구부리는 등의 행동을 하면 주변에 있는 신경이 압박을 받으면서 발병하게 됩니다.

  • 팔꿈치터널증후군을 예방방법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휴식을 취하면서 스트레칭 및 간단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운전을 할 때는 가능하다면 팔이 굽어지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손끝이 찌릿

손끝이 찌릿 – 류마티스관절염, 척추디스크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척추디스크로 인해서 손끝이 찌릿하거나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가락 마디에 염증이 생겨서 발병하는 질환으로 관절의 조직을 파괴하거나 변형하여 심한 통증을 야기하고, 손가락 마디마다 저릿한 느낌이 느껴집니다.

​​척추디스크는 디스크 안에 있는 수핵이 부풀어 올라서 섬유륜이라는 섬유조직을 밀어내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입니다.

처음에는 손과 발에서 저리는 느낌을 받으나 심해지면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손가락마디통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