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마디통증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어느날 자고 일어났는데 손가락마디통증 원인 모르게 느껴진다면 여러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으며 치료방법도 다르게 됩니다.
만약 전날 손가락 등에 심한충격을 받았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부드럽게 마사지와 찜질을 해주면 붓기가 가라앉고 통증이 서서히 없어집니다.
하지만 별 다르게 충격을 받거나 무리한 사용을 하지 않았음에도 손가락마디가 아프다면 여러가지 가능성을 두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손가락마디통증 원인
흔히 손가락이 아프면 근육긴장성 통증을 의심합니다.
근육긴장성 통증이란 주로 통증이 있는 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이 긴장되고 단축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쉽게 말해 근육의 강직으로 인한 일시적인 통증 입니다.
하지만 손가락마디 통증은 그 이유가 생각보다 많고 다양하며 증상들이 비슷비슷하다 보니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어렵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손가락마디통증 원인 일수도 있습니다.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 손가락마디통증은 류마티스 관절염 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생긴 질환으로 초기에는 손가락 마디가 붓기도 하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생하는 이유는 면역체계 이상 입니다.
몸을 보호해주는 면역의 공격으로 인해 스스로 염증을 유발하게 되면서 손가락이나 발가락 등의 다양한 관절에 염증을 초래 하게 되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중년의 여성에게서 높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으며 증상은 손가락 마디가 쑤시거나 저립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치료방법: 류마티스 관절염은 완치가 가능하며, 특히 조기에 발견해 약물치료를 받으면 완치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이상징후가 있다면 반듯히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근이 손가락마디통증의 원일 일 수도 있습니다.
방아쇠수지란 ‘손가락 건초염’이라 불리우는 질병으로 주로 가사노동이 많은 40~60대 여성의 엄지손가락과 3번째 4번째 손가락 마디에 아픔이 느껴집니다.
방아쇠수지가 나타나는 원인은 과도한 손가락사용으로 스마트폰, 컴퓨터, 라켓을 잡고하는 운동, 장시간 운전 등이며 그 증상은 손가락 마디 마찰부위에 갑작스러운 통증과 방아쉬소리와 비슷한 ‘딸깍’ 하는 마찰음이 있습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근 치료방법: 방아쇠수지 증후군이 아주 불편하지 않다면 별다른 치료 없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사용하면 증상이 완화되거나 사라지기도 하며 바르는 소염진통제 크림도 효과가 있숩나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고 장기간 계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통풍도 손가락마디 통증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통풍은 혈액의 요산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염 결정’이라는 것이 발생하여 이것이 관절의 연골, 힘줄 등에 침착되면 염증과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비만, 고지혈증, 고혈압 등과 함께 나타나는 질병 입니다.
통풍을 예방하는 방법은 짜게 먹는 식습관을 없애는 것으로 염분이 높은 음식들은 손가락 뿐만 아니라 우리몸에 부종을 만드는 요인이기 때문이며 주기적인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어야 예방이 가능합니다
손가락 통풍 치료방법: 손가락 통풍은 요산수치로만 결정할 수 없이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후 치료방법을 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행성관절염도 손가락마디가 아픈 원인 입니다.
손가락 마디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퇴행성 관절염이 경우가 많습니다.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의 특징은 손가락의 끝마디가 굵어지는 것으로 찜찔을 통해 통증을 완화 시킬수 있습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노화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퇴행성’이기 때문에 완치는 어렵습니다.
헤바덴결절도 손가락마디통증 원인 입니다.
헤바덴결절이란 손가락을 지나치게 사용하여 연골이 닳게 되어 뼈가 변형이 되거나 노화되는 질병으로 류마티스 관절염과 비슷하지만 엄연히 다른 질환 입니다.
헤바덴결절 치료방법- 전문의와 상담 후 수술적치료를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손가락통증 원인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세분화하면 이보다 더 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아픈 원인이 5가지 안에 포함되니 자신이 겪고 있는 증상이 무엇인지 잘 살펴보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