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축한 공기와 습습한 냄새 그리고 여기에 한 여름을 지나기까지 무더위와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
바로 모기 입니다.
늦은 밤까지 잠을 이루기 힘들게 만드는 모기
만약 눈에 모기 물렸을때 해결방법은 무엇일까요?
모기 물렸을때
먼저 모기에 물린다는 의미는 단순히 간지러운 것 뿐만이 아닙니다.
만약 바이러스에 감염된 모기에 물렸다면 감염병에 걸리 수 있습니다.
또 가려워 긁어서 발생한 피부 상처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는 등 다양한 질병의 위험에 노출 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 합니다.
모기가 무는 이유
모기는 왜 사람의 피를 흡입하는것일까요?
그 이유는 모기는 알의 발달과 성장을 시키려면 다른 동물의 혈액이 포함된 단백질이 필요하기 때문 즉 종족 증식을 위해 영양분을 보충하기 위한 본능적인 행동 입니다.
또 모기에 물린 자리가 가렵다고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모기가 인간의 피부에 가느다란 침을 꽂고 피를 빨아먹을 때 모기가 흘리는 타액에는 혈액 응고를 막는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이에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이 작동하여 혈관이 확장하고 히스타민이 나오기 시작,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모기물렸을때 가려움 줄이려면
모기 물렸을때 가려움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항히스타민을 복용하거나 물파스를 바르는 것 입니다.
하지만 물파스나 항히스타민제가 없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알코올 소독: 모기에 물린 즉시 알코올에 적신 솜으로 문지르면 가려움증이 줄어 듭니다. 알코올이 모기의 침에 든 단백질의 성질을 변화시키고 그 결과 면역 시스템이 반응하지 않게 되면 붓고 가려운 증상도 완화되기 때문 입니다.
- 얼음찜질: 모기에 물리게 된데에 얼음이나 아이스팩을 올려두게 되면 주위의 혈액순환이 둔해지면서 독소가 퍼지는것을 방지할수 있으며 염증을 가라앉히는데에도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붓기와 가려움증을 가라앉힐수 있습니다.
- 칼라민 로션: 산화아연을 주요 성분으로 하는 칼라민 로션은 모기 물렸을때 가려움을 줄이는 효과가 탁월 합니다.
- 알로에베라 젤: 알로에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모기에 물린 곳에 알로에베라 젤을 바르면 붉게 달아오른 피부가 진정되고 가려운 증상도 가라앉는다.
- 베이킹 소다: 알칼리성인 베이킹 소다가 모기에 물려 산성화 된 피부를 중화시키기 때문에 염증이 완화가 되면서 가려움증을 줄여 줍니다.
- 반창고: 모기 물린 부위에 반창고를 붙이게 되면 공기 접촉이 차단이 되면서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우유: 우유에는 염증을 억제하고 부종과 가려움증을 불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우유와 물을 일대일 비율로 섞어 화장솜에 적혀 물린 부위에 올려 주면 됩니다.
눈에 모기물렸을때
모기에 물렸을 때 나름 응급처치라며 침을 바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특히 눈에 모기물렸을때 물파스 등을 바르기 애매하기 때문에 더욱 그러합니다.
하지만 모기 물린 곳에 침을 바르는 행위는 삼가야 합니다.
봉와직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물론 모기 물린데 침을 바르면 일시적인 가려움이 줄어들 수는 있습니다. 모기 독은 산성이고 침은 알칼리성이기 때문 입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 아이의 경우 침을 바를 때 손이 더러울 때 세균에 더 노출되기 쉽습니다.
만약 눈에 모기물렸을때 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을 넣은 수건을 사용해 눈 부위를 가볍게 찜질하거나 얼음을 넣은 숟가락으로 냉찜질을 한다면 눈에 모기물렸을때 가려움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